커피는 영문식 표기 coffee를 차용한 외래어입니다. 우리나라에 처음 알려질 당시에는 빛깔과 맛이 탕약과 같이 검고 쓰다고 하여 서양에서 들어온 탕이라는 뜻 '양탕국'으로 불러졌습니다. 한국 전쟁이 발발하고 미군이 진주하면서 1회용 인스턴트커피가 등장하였고 이것이 유출되면서 우리나라 커피의 일반화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 커피도입과 발전하고 대중화, 현대화 과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커피의 도입
커피의 도입 시기는 1890년 전후로 1888년 인천에 우리나라 최초 호텔 대불호텔과 슈트워트호텔이 생기고 그 안에 다방이 들어서면서 최초의 커피를 파는 곳으로 추정이 됩니다. 그러나 커피의 전파 경로의 의견은 다양합니다. 최초의 공식문헌상 기록으로 1895년 을미사변으로 고종황제가 러시아 공사관에 피신해 있을 때 러시아 공사 웨베르가 커피를 권했다고 전해져 옵니다. 러시아 공사관에서 커피를 즐기게 된 고종황제는 환궁 후에도 덕수궁에 정관헌이라는 로마네스크식 회랑건축물을 지어 그곳에서 커피를 마신고 했다고 전해집니다. 그 무렵 공사 웨베르의 추천으로 고종의 커피 시중을 들던 독일계 러시아 여인 손탁(Antoinette Sonntag)은 옛 이화여고 본관이 들어서 있던 서울 중구 정동 29번지의 왕실 소유 땅 184평을 하사 받아 이곳에 2층 양옥을 짓고 손탁호텔이라 명칭 하였습니다. 이 손탁호텔에 그 당시 커피하우스(다방)가 있었는데 이것이 한국 최초의 커피하우스라 할 수 있습니다. 고종황제가 커피를 즐겨마시게 되자 중앙의 관료, 서울의 양반, 지방의 양반으로 점차 확대되어 일반화되기 시작합니다. 러시아를 통해서 커피가 들어온 것과 함께 일본을 통해 들어온 경로도 중요한 전파 경로입니다. 을사조약 이후 이 땅에 몰려오기 시작한 일본인들이 그들의 양식 찻집인 깃사텐(끽다점:찻집을 뜻하는 일본어)을 서울 명동에 차려놓고 커피를 팔기 시작했습니다.
커피의 발전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인들이 명동, 종로 등에 다방 문을 열기 시작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주로 일본인들이 주 고객이었으나 점차 그 시대의 지식인들과 문화가, 작가, 예술가들의 폭넓게 드나들었다고 합니다. 1940년대 이후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 무렵 커피 수입이 어려워지면서 대부분의 다방이 문을 닫았습니다. 이미 커피 애호가가 되어버린 사람들은 고구마나 백합 뿌리, 대두 등을 볶아 사카린을 첨가하여 만든 음료를 마시며 커피의 금단 현상을 달래곤 했습니다. 1945년 해방과 함께 미군의 주둔하기 시작하면서 군용 식량에 포함되어 있던 인스턴트커피는 우리나라 커피 문화 발전의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커피의 대중화
인스턴트커피의 대중화를 가져오게 된 또 하나의 계기는 다방의 급격한 증가였습니다. 과거 일제시대의 지식인 계층이 주로 출입하면서 정치와 사회를 논하던 장소에서 일반 시민, 대학생 등의 주요 약속장소가 되었고 제공되는 커피는 대부분 미국부대에서 제공되었습니다. 그 후 커피의 합법적인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외화 낭비를 막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자체적인 인스턴트커피의 생산을 허가하게 되었습니다. 1970년대 초 동서식품은 미국회사와 손을 잡고 맥스웰하우스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커피를 생산하였으며 1970년대 후반까지 한국 커피시장의 대부분의 점유하며 호황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그 후 커피믹스의 개발, 자판기의 등장 등 한국사회에서 커피의 폭발적인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원두커피 전문점이 등장하였는데 압구정동 '쟈뎅(jardin)'이 시초였습니다. 그 후 '도토루' ,'미스터커피'등 카페 형태의 커피전문점이 다방을 대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커피애호가들은 인스턴트커피에서 원두커피로 선호도가 옮겨가게 되면서 원두의 품질이 중요한 커피 소비의 기준이 되고, 스타벅스의 출현을 계기로 커피전문점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커피의 현대화
커피는 다양하고 역동적인 커피 산업을 창출하고 커피문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커피숍은 커뮤니티의 중심지가 되고 다양한 종류의 전문 커피, 품질좋은 원두, 독특한 양조 방법 등 커피애호가의 다양한 취향에 맞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커피 기기에도 큰 영향을 미쳐 자동 커피 머신, 그라인더 내장 에스프레소 메이커, 싱글 서브팟 시스템이 인기를 끌면서 편의성과 일관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 커피가 도입된 배경과 발전 대중화, 현대화된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 바리스타가 알고 싶은 커피학, (주)한국커피전문가협회, 길진모외 6인, (주)교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