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 커피 생산지 2편 - 콜롬비아, 예멘, 에티오피아, 케냐

by 블링곤디-커피 2023. 7. 7.

지난 세계 커피 생산지 1편에 이어 2편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오늘 알아볼 나라는 콜롬비아, 예멘, 에티오피아, 케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콜롬비아 Colombia

콜롬비아에서 생산되는 커피의 대부분은 높은 고도의 소농장에서 재배되며 세심한 관리로 수확, 가공되는 훌륭한 커피들입니다. 총 생산량에 있어서도 브라질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콜롬비아는 수만 명의 소규모 재배자들로 구성된 '콜롬비아 국립커피생산자연합(FNC : Federacion Nacional de Cafeteros Colombia)'의 폭넓은 지원과 후안 발데스(Juan Valdez)로 대표되는 성공적인 커피마케팅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마일드 커피(mild coffee)'의 대명사로 알려진 곳입니다. 콜롬비아 커피는 중간 정도의 바디감에 과하지 않은 활기찬 산도, 절제된 과일향으로 생동감이 있으면서 균현 잡힌 부드러움이 특징입니다. 

 

<콜롬비아 재배 지역의 특징>

1. 주요 재배 지역 : 중앙 산악 지역인 마니살레스(Manizales), 아르메니아(Armenia), 메델린(Medellin), 남동부의 나리뇨(Narino),  포포얀(popoyan), 후일라(Huila)등이 있습니다. 

2. 품종 : 비번, 타이피카, 카투라, 마라고지페

3. 수확시기 : 50% 이상은 10월 ~ 2월이며 , 20% 이상은 4월 ~ 6월입니다. 

4. 가공방법 및 포장단위 : 워시드 가공방법이며 포장단위는 70kg(1 bag)입니다. 

5. 분류기준 (생두크기)

  - 수프리모(supremo) : 스크린 사이즈 17이상(6.75mm 이상)

  - 엑셀소(excelso) : 스크린 사이즈 14 ~ 16(5.5 ~ 6.5mm)

 

예멘  Yeme

세계에서 가장 전통적인 방법으로 커피를 생산하고 있으며 '모카커피(Mocha coffee)'의 원산지입니다. 가내수공업 방식으로 커피를 가공하고 여전히 맷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두의 모양이 들쭉날쭉한 경우가 많으나 맛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유기농으로 생산되지만 인증되지 않은 것이 많습니다. 풍부한 맛과 꽉 찾 바디감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짙은 초콜릿향과 부드러운 쓴맛, 단맛이 어우러진 맛을 냅니다. 

 

<예멘 재배 지역의 특징>

1. 주요 재배 지역 : 마타리(Mattari), 하라즈(Haraz), 사나(Sana'a) 등이 있습니다. 

2. 품종 : 타이피카, 버번

3. 수확시기 : 주로 10월 ~ 12월이며, 간혹 4월 ~ 5월에도 수확을 합니다. 

4. 가공방법 및 포장단위 : 내추럴 가공방법이며 포장단위는 예전에는 85kg(1 bag)이었으나 현재는 60kg(1bag) 입니다. 

5.  분류기준 (결점두의 수)

  - Matari : 1등급

  - Sharka : 2등급

  - Sanani : 3등급

 

에티오피아 Ethiopia

커피가 유래된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멘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기술이 잘 보존되고 있습니다. 매우 복잡한 맛의 커피를 생산하는데 하나의 꽃다발이라 표현될 정도로 아름답고 매력적인 맛과 향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특유의 과일향과 꽃향으로 비전문가들 역시 쉽게 커피를 접하도록 도와줍니다. 

 

<에티오피아 재배 지역의 특징>

1. 주요 재배 지역 : 남서부 지역으로는 김비(Gimbi), 리무(Limu)등 있으며, 남부 지역으로는 시다모(Sidamo), 이르가체페(Yirgacheffe), 동부 지역으로는 하레르(Harer)가 있습니다. 

2. 품종 : 아라비카

3. 수확시기 : 내추럴은 10월 ~ 3월이며, 워시드는 7월 말 12월입니다. 

4. 가공방법 및 포장단위 : 내추럴, 워시드 가공방법이며 포장단위는 60kg(1bag) 입니다. 

5. 분류기준 (결점두의 수 / 300g당)

  - G1 : 0개 ~ 3개

  - G2 : 4개 ~ 12개

  - G3 : 13개 ~ 25개

  - G4 : 20개 ~ 45개 

 

케냐 kenya

케냐는 커피 재배의 이상적인 자연조건과 정부 산하기관인 케냐커피이사회(CBK : Coffee Board of Kenya)의 적극적인 지원, 케냐커피수출입협회(KCTA : Kenya Coffee Traders Association)의 합리적인 케냐 커피 경매 시스템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커피를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케냐 커피는 묵직한 바디감과 열매과일에서 느껴지는 상큼한 신맛, 쓴맛의 균형이 일품입니다. 

 

<케냐 재배 지역의 특징>

1. 주요 재배 지역 : 케냐 산(Mr. Kenya) 고원 지역, 엘곤 산(Mt. Elgon) 지역, 나쿠루(Nakuru) 동부 지역이 있습니다. 

2. 품종 : 버번, 켄트, SL28, SL34

3. 수확시기 : 60% 정도는 10월 ~12월이며 부차적으로 6월 ~ 8월입니다. 

4. 가공방법 및 포장단위 : 워시드 가공방법이며 포장단위는 60kg(1bag) 입니다. 

5. 분류기준 (생두의 크기 / 300g당)

  - AA : 스크린 사이즈 17 ~ 18(7.2mm)

  - AB : 스크린 사이즈 15 ~ 16(6.6mm)

  - PB : 피베리

 

세계 커피 생산지 1편에 이어 2편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마지막 3편도 기대해 주세요. 

 

 

<출처 : 바리스타가 알고 싶은 커피학, (사)한국커피전문가협회, 길진모외 6인, (주)교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