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도를 중심으로 하는 커피존에 위치한 각국의 커피 원산지는 기후, 토양과 같은 전반적인 환경으로 인하여 원산지별 독특한 풍미를 만들어 냅니다. 약 60여 개국에서 재배되고 있는 커피의 개성이 평가되고 있는 지금, 콩의 품종이나 생산 처리 방법 등 커피 생산의 현장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커피를 재배하는 세계의 대표적인 나라 1편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멕시코 Mexico
멕시코는 유기농 인증 커피를 생산하는 원산지로 근래 들어 고급 커피 원산지로 부상하는 중입니다. 커피를 재배하기에 좋은 환경은 아니나 멕시코 농부들의 노력으로 훌륭한 커피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멕시코 커피는 견과류의 향과 함께 밝은 느낌의, 나쁘지 않은 정도의 가벼운 바디감과 산뜻한 산도, 좋은 균형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멕시코 재배 지역의 특징>
1. 주요 재배지역 : 베라크루즈(Veracruz) 주의 알투라 코아테펙(Altura Coatepec), 알투라 오리자바(Altura Orizaba), 알투라 후아투스코(Huatusco), 오악사카(Oaxaca)주의 오악사카 플루마(Oaxaca Pluma), 멕시코의 끝자락 과테말라 접경 지역의 치아파스(Chiapas), 타파출라(Tapachula) 등이 있습니다.
2. 품종 : 비번, 문도보노, 카투라, 마라고지페 등이 있습니다.
3. 수확시기 : 저지대는 8월 ~ 11월이며, 고지대는 11월 ~ 1월입니다.
4. 가공방법 및 포장 단위 : 워시드 가공방법 이며, 포장단위는 69kg(1bag) 입니다.
5. 분류기준 (재배지 고도에 따라)
- SHG(Strictly Hard Grown) : 1,700m 이상
- HG(Hard Grown) : 1,000m ~ 1,600m
과테말라 Guatemala
콰테말라는 많은 화산이 있는 나라이며, 고산지대와 태평양, 대서양의 해풍 등 자연조건을 기반으로 독특한 커피가 재배되고 있습니다. 또한 크고 작은 여러 농원은 조합의 농업교육을 통해 커피 생산에 필요한 환경적 요소들을 적용하여, 개성이 풍부하고 질 높은 스페셜 커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과테말라 커피는 훈연, 향신료, 초콜릿, 과일향과 더불어 묵직한 바디감이 어우러져 부드럽고 깊은 맛을 보입니다.
<과테말라 재배 지역의 특징>
1. 주요 재배 지역 : 분지로 둘러싸인 아티구아(Antigua), 중앙의 산에서 카리브해 연안 경사면에서 재배되는 우에우에테낭고(Huehuetenango), 동부의 코반(Coban), 태평양 경사면에서 재배되는 산마르코스(San Marcos), 중남부 과테말라의 아티틀란 호수를 둘러싸고 있는 분지에서 재배되는 아티틀란(Atitlan) 등이 있습니다.
2. 품종 : 비번, 타이피카, 마라고지페 등이 있습니다.
3. 수확시기 : 8월 ~ 4월 까지 입니다.
4. 가공방법 및 포장단위 : 워시드 가공방법이며, 포장단위는 69kg(1bag) 입니다.
5. 분류기준 (재배지의 고도에 따라)
- SHG(Strictly Hard Grown) : 1,600m ~ 1,700m
- FHB (Fancy Hard Bean) : 1,500m ~ 1,600m
- HB(Hard Bean) : 1,350 ~ 1,500m
코스타리카 Costarica
코스타리카는 기후, 화산성의 비옥한 토양, 높은 고도 등의 이상적인 자연환경과 커피 농장들의 현대적 가공 방식으로 양질의 커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재배품종 또한 아라비카( Arabica) 커피만을 재배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코스타리카 커피는 깨끗하고, 적당한 신맛, 단맛이 어우러진 균형 잡힌 맛과 과일향의 특징을 지냅니다.
<코스타리카 재배 지역의 특징>
1. 주요 재배 지역 : 나라 중앙에 위치한 수도 산호세 (San Jose) 가까이의 타라주(Tarrazu), 트레스리오스(Tres Rios), 볼칸 포아스(Poas) 등이 있습니다.
2. 품종 : 카투라, 카투아이, 하이브리드 타이픽
3. 수확시기 : 대서양 쪽 경사면 저지대는 8월 ~ 11월이고, 고지대는 10월 ~ 1월 입니다. 태평양 쪽 경사면 저지대는 9월 ~ 10월이고, 고지대는 11월 ~ 3월 입니다.
4. 가공방법 및 포장단위 : 워시드 가공방법이며, 포장단위는 69kg(1bag) 입니다.
5. 분류기준 (재배지의 고도에 따라)
- SHB(Strictly Hard Bean) : 1,200m ~ 1,650m
- GHB(Good Hard Bean) : 1,100m ~ 1,250m
- HB(Hard Bean) : 800m ~ 1,100m
브라질 Brazil
브라질은 세계 제1위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커피대국입니다. 매년 국내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어 미국에 이어 세계 제2위의 소비대국이기로 합니다. 브라질의 커피 생산량은 세계의 커피 시세에 큰 영향을 미치며 세계의 커피 재배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가볍고 밝은 느낌과 부드러운 맛에 섬세한 달콤함이 가미되어 미묘한 과일향과 꽃향도 보여줍니다.
<브라질 재배 지역의 특징>
1 주요 재배 지역 : 수도 브라질리아의 남쪽 높은 고원인 세하도(Cerrado), 술지미나스(Sul de Minas) 고원에 펼쳐진 미나스제라이스(Minas Gerais) 주와 상파울루 경계의 모지아나(Mogiana) 등이 있습니다.
2. 품종 : 비번, 타이피카, 문도노보
3. 수확시기 : 6월 이후
4. 가공방법 및 포장단위 : 내추럴, 펄프드 내추럴 가공방법이며, 포장단위는 60kg(1bag) 입니다.
5. 분류기준 (결점두의 수)
- Type 2 ~ 8
- Extra Prime : Type 2/3 N.Y. (300g당 4~25개의 결점두)
- Prime : Type 3/4 N.Y. (300g당 12~44개의 결점두)
이상. 세계커피생산국 1편 멕시코,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브라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2편도 기대해 주세요.
<출처 : 바리스타가 알고 싶은 커피학, (사)한국커피전문가협회, 길진모외 6인, (주)교문사>